들락날락 체험농장

BUSINESS

스마트팜 농장을 체험하며 우리 농업의 미래를 꿈꾸다.

약 5,000m² 면적에 세워진 스마트팜 농장은 사게절 방울토마토를 비롯한 농산물이 재배되는 과정과 농업방식 등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됩니다.
(주)자연터는 텃밭체험, 아쿠아포닉스, 스마트팜 체험을 통하여 어린아이부터 성인들까지 우리농산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고, 땀의 소중함을 일깨워줄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농장체험 프로그램 안내

토경재배

전통방식으로 땅에 식물을 심고 재배하는 방법
천연비료, 천연농약 만드는법, 토마토의 성장과정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

토양 없이 물에서 키우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담액식, 박막식, 분무형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에서의 쌈채소, 허브 등의 수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쿠아포닉스

물고기 양식(Aquaculture)과 식물의 수경재배(Hydroponics)를 결합한 신기술로, 물고기를 키우면서 발생하는 유기물을 이용해 식물을 수경 재배하는 순환형 친환경 농법을 말한다. 즉, 물고기 배설물은 미생물로 분해돼 수조 속 식물의 영양분이 되고, 식물이 질소를 흡수하고 남은 깨끗한 물은 수조로 다시 돌아가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아쿠아포닉스는 물고기 수조와 식물의 선반을 연결한 파이프를 통해 물이 지속적으로 순환되는 시스템이다. 보통 양어장에서는 물고기의 배설물이 많아지면 이것이 독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물 교체를 자주 해야 하지만, 아쿠아포닉스에서는 물을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또 비료와 농약이 사용되지 않는 것은 물론 버려지는 자원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인 농법이다. 아울러 물고기에게 모이를 주거나 수경재배용 파종 작업 외에는 사람이 신경 쓸 일도 거의 없기 때문에 적은 노동력으로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방식은 물 소비량이 일반 농장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은 물론 최근 친환경 농법으로 주목받으면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쿠아포닉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곤충체험

산업곤충, 천적곤충, 애완곤충 등 농업의 한 분야이기도 한 곤충.
귀뚜라미, 밀웜,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달팽이를 비롯한 파충류 등을 한 곳에서 만나보고, 직접 다양한 천적곤충들을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미니텃밭

텃밭에서 피어있는 식물 중 하나를 선택하여 페트병으로 만든 재활용 화분에 옮겨 심어보며, 모래놀이터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습니다.
(식물 화분은 체험 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미니 동물원

토끼, 닭, 염소 등의 먹이를 수확하여, 동물친구들에게 직접 먹이를 주면서 교감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